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학이란? 화학 그리고 화학의 종류에 관하여

화학이란?

화학이란 자연과학의 분야 중 하나로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 또는 분자에 집중하여 물질의 성질,조성,구조,변화 등을 연구합니다.
화학은 우리 일상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과 모두 연관 되어 있으면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음으로 기초 화학들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기화학이란?

무기화학은 유기화학과는 다르게 유기 탄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는 화학의 한 분야입니다.
즉 무기화학은 유기화학에서는 탄소와 수소를 주로 다루는데에 반하여, 비금속 원소인 황,질소,산소,인 등과 금속 원소를 다룹니다.
무기화학은 화합물의 구조,성질,합성,반응 등을 연구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물질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화학이란?

생화학은 생물학과 화학의 교차 학문으로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반응과 생물학적 현상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생물체 내에서 발생하는 화학 반응과 분자 수준의 생물학적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점입니다.
생화학은 의학,생명공학,식품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응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기화학이란?

유기화학은 앞서 무기화학에서 말씀드렸듯이 유기 탄소를 중점으로 연구하는 화학의 한 분야입니다.
유기 탄소는 탄소 원자와 수소 원자를 포함한 화학물질을 말하며 이러한 유기 화합물은 일반적으로 생명체에서 발견됩니다.
유기화학은 유기 화합물의 구조,성질,합성,반응 등을 연구하며 약물,플라스틱, 섬유 등 다양한 화학 물질을 합성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 합니다.

물리화학이란?

물리화학은 물리학과 화학의 교차 학문으로 분자와 원자 수준에서 물질의 성질과 변화를 이해하는 화학의 한 분야입니다.
물리화학은 화학적인 현상을 물리적 원리와 수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설명하고 구축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물리화학은 화학 반응의 이해와 최적화에 중요한 역학을 하며, 에너지 저장 시스템, 화학공정 최적화,새로운 재료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됩니다.

분석화학이란?

분석화학은 물질의 구성 요소와 농도,구조, 성질 등을 분석하고 측정하는 화학의 한 분야입니다.
분석화학은 주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첫번째로 정성분석이 있습니다.
정성분석이란 물질의 구성 요소와 성질을 식별하는 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어떤 화합물이 존재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정량분석이 있습니다.
정량분석은 물질의 구성요소들의 농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얼마나 많은 양의 화합물이 존재하는지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분석화학은 다양한 기술과 방법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분석 기술의 예로 질량 분석법,분광법(자외선,가시선,적외선 등),크로마토그래피(가스,액상 등),전기화학적 분석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의약품산업,환경 모니터링,식품 안정성 평가, 법의학적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초화학에 관하여 어떤 분야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 분야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보았는데요 다음번엔 이 기초화학들을 하나하나씩 매우 자세하게 다루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